본문 바로가기

블렌더3D/튜토리얼 메뉴

블렌더의 역사

블렌더의 역사

1988년 톤 루센달은 네덜란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네오지오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NeoGeo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자 유럽에서 최고의 애니메이션 하우스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NeoGeo는 다국적 전자 회사인 Philips와 같은 대기업 고객을 위해 수상 경력에 빛나는 작품(European Corporate Video Awards 1993 및 1995)을 만들었습니다. 

 

NeoGeo 내에서 Ton은 아트 디렉션과 내부 소프트웨어 개발을 모두 담당했습니다. 

신중한 숙고 끝에 Ton은 NeoGeo용 현재 사내 3D 도구 세트가 너무 오래되어 유지 관리하기 번거롭고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1995년에 이 재작성이 시작되었고 우리 모두가 Blender로 알고 있는 3D 소프트웨어 제작이 될 예정이었습니다. NeoGeo가 Blender를 계속 개선하고 개선함에 따라,

1998년, 톤은 블렌더를 더 마케팅하고 개발하기 위해 네오지오의 분사로 Not a Number(NaN)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aN의 핵심에는 컴팩트한 크로스 플랫폼 3D 응용 프로그램을 무료로 만들고 배포하려는 열망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대부분의 상용 3D 응용 프로그램에 수천 달러가 소요되는 혁신적인 개념이었습니다. NaN은 일반 컴퓨팅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수준의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도구를 제공하기를 희망했습니다. NaN의 비즈니스 모델은 Blender를 중심으로 상용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되었습니다. 1999년 NaN은 Blender를 보다 널리 홍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첫 번째 SIGGRAPH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Blender의 첫 번째 SIGGRAPH 컨벤션은 대성공이었고 언론과 참석자 모두로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았습니다. 블렌더는 히트작이었고 엄청난 잠재력이 확인되었습니다!

 

2000년 초 SIGGRAPH 컨퍼런스의 성공에 이어 NaN은 벤처 자본가들로부터 450만 유로의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이 대규모 현금 유입으로 NaN은 사업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곧 NaN은 Blender를 개선하고 홍보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일하는 50명의 직원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2000년 여름, 블렌더 2.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의 Blender는 3D 응용 프로그램에 게임 엔진의 통합을 추가했습니다. 2000년 말까지 NaN 웹사이트에 등록된 사용자 수는 250,000명을 초과했습니다.

불행히도 NaN의 야망과 기회는 회사의 능력과 당시 시장의 현실과 맞지 않았습니다. 이 과도한 확장으로 인해 2001년 4월에 새로운 투자자 자금과 소규모 회사로 NaN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6개월 후 NaN의 첫 번째 상용 소프트웨어 제품인 Blender Publisher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인터랙티브 웹 기반 3D 미디어의 신흥 시장을 겨냥했습니다. 실망스러운 판매와 계속되는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인해 새로운 투자자는 모든 NaN 운영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종료에는 블렌더 개발 중단도 포함되었습니다. 복잡한 내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미완성 기능 및 GUI를 제공하는 비표준 방식과 같은 당시 현재 버전의 블렌더에는 분명히 단점이 있었지만, 과거에 Blender Publisher를 구입한 사용자 커뮤니티와 고객의 열렬한 지원으로 인해 Ton은 Blender를 하찮게 만드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었습니다. 충분한 규모의 개발자 팀으로 회사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Ton Roosendaal은 2002년 3월 비영리 조직인 Blender Foundation을 설립했습니다.

 

블렌더 재단의 주요 목표는 블렌더를 커뮤니티 기반 

오픈 소스 로 계속 개발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2002년 7월, Ton은 NaN 투자자들이 Blender를 오픈 소스로 출시하려는 독특한 Blender Foundation 계획에 동의하도록 했습니다. "무료 블렌더" 캠페인은 재단이 NaN 투자자로부터 블렌더 소스 코드에 대한 권리와 지적 재산권을 구매한 후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블렌더를 출시할 수 있도록 100,000유로를 모금하려고 했습니다. 전직 NaN 직원을 포함한 열정적인 자원 봉사자 그룹과 함께 "Free Blender"를 위한 모금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모두를 놀라게 하고 기쁘게도 캠페인은 단 7주 만에 €100,000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2002년 10월 13일 일요일, Blender는 GNU GPL 의 조건에 따라 세상에 출시되었습니다.. 블렌더 개발은 블렌더의 원조 제작자인 톤 루센달(Ton Roosendaal)이 이끄는 전 세계의 헌신적인 자원 봉사자 팀에 의해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버전/개정 연혁

시작!

  • 1.00 – 1994년 1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NeoGeo 에서 개발 중인 블렌더 .
  • 1.23 – 1998년 1월: 웹, IrisGL에 게시된 SGI 버전.
  • 1.30 – 1998년 4월: Linux 및 FreeBSD 버전, OpenGL 및 X11로 이식.
  • 1.3x – 1998년 6월: NaN 설립.
  • 1.4x – 1998년 9월: Sun 및 Linux Alpha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 1.50 – 1998년 11월: 첫 번째 매뉴얼이 출판되었습니다.
  • 1.60 – 1999년 4월: C 키(잠금 장치 뒤에 있는 새로운 기능, $95), Windows 버전 출시.
  • 1.6x – 1999년 6월: BeOS 및 PPC 버전 출시.
  • 1.80 – 2000년 6월: C 키 종료, 블렌더 전체 프리웨어 다시.
  • 2.00 – 2000년 8월: 대화형 3D 및 실시간 엔진.
  • 2.10 – 2000년 12월: 새로운 엔진, 물리학 및 Python.
  • 2.20 – 2001년 8월: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스템.
  • 2.21 – 2001년 10월: Blender Publisher 출시.
  • 2.2x – 2001년 12월: macOS 버전.

----- 블렌더, 오픈 소스로 전환

 

 

반응형